Ⅴ. 신데렐라 이야기
1. 신화이론가들의 입장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에 대하여 나카자와 신이치는 신데렐라는 샤먼이며 이야기 속에는 샤머니즘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이것이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석하였으며 융은 자
Ⅱ. 세계의 창조신화
이야기의 시작은 항상 ‘창조(創造)’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전 세계에는 창조에 관한 신화가 매우 많이 존재한다. 창조는 그 집단에 있어서는 가장 시작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종교와 철학, 문학의 원천으로서 인간의 관념과 삶의 체현이며 각 민족의 신앙과 풍습 그
창조로 설명된다.
각 나라,지역마다 다양한 창조신화가 있다.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구약성서의 창조신화가 있다. 천지창조는 구약성서 <창세기>전반에 기술되어 있으며 하나님은 천지창조 이전에도 존재하여 세계를 6일간에 걸쳐 창조하였다고 한다. 1일째 빛, 2일째 궁창
창조신화 속에 있는 세계관은 첫째, 그것은 한 존재자에서 다른 존재자를 만들어 내는 제작(poiesis) 내지 부모가 자식을 낳는 것과 같은 생산 작용을 뜻했고, 두 번째는 ‘절대 무에서의 유의 창조’를 의미하며 셋째는 미학적 차원에서의 예술 작품의 창작이나 또는 주체 철학적, 종교적 차원에서의 실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는 국제화 성공의 모범으로 KBS 신화창조의 비밀 사례로 소개된 바 있다.
여러 해 전 한 신문기사에서 원래 동양그룹이었던 (주)오리온이 오리온그룹으로 분리해 나온 후 그룹회장의 경영철학을 통해 염려의 시각을 걷어내고 케이블TV, 영화․극장사업, 엔터테인먼트사업
세계 50여개국에 수출하는 국제화 성공의 모범으로 KBS 신화창조의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이에, 성공기업의 경영면모를 경영조직이론 측면에서 검토해 봄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여, (주)오리온(동양제과)를 중심으로 오리온그룹에 대하여 살펴본다.
2. 경영 철학과 경영 이념 ( 3F + 3S )
* 3F의
철학적 계보학인 ‘신들의 기원’을 펴내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땅과 바다와 하늘이 창조되기 전에 만물은 다한 모양이었으니 이를 카오스(혼돈)라고 부른다. 이 카오스는 형태 없는 혼란의 덩어리
신화적 사고에 기댈 수밖에 없었고 신화는 문명에 발전과 함께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그 사회에 필요한 윤리와 도덕 더 나아가 법률, 과학, 철학을 총괄하는 인류 문명의 뿌리가 되었다. 신화가 한 사회, 민족의 정신을 지배하는 잣대가 되자,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적 사고가 형성 되었고 그것이 바로
신화와 문화의 관계
신화는 문명 이전의 고대인들이 원초적 감각으로 받아들인 세상 체험을 담은 이야기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탄생과 때를 같이하여 상상력을 기초로 한 것이 신화다. 이러한 신화는 집단적이고 공공적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는 종족과 민족을 결합, 연결 시켜주는 매체가